DSR 의미 이해 / 주택담보대출 감독 강화 안녕하세요? 내 꿈은 똑똑하다, 어젯밤 남편은 대출 상환 시간이 빨리 올 것이라고 걱정했다.
소득이 조금 줄어서 그런 줄 알았는데 새로운 규제가 도입된 줄 몰랐는데 지난 29일 ‘주택담보대출 규제 강화’가 발표됐다.
7월부터 소득보다 부채가 많은 사람은 은행 대출을 받기가 더 어려워지고 DSR 비율은 수백만 원으로 연소득의 40%를 차지하게 된다.
–
금융위원회가 2016년 제정한 DSR은 “대출을 희망하는 자의 소득에 대한 총 금융부채에 대한 원리금 상환액 비율”로 대출 심사 지표로 활용된다.
상환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대출의 원리금 비율과 모든 대출의 원리금 비율입니다.
예를 들어 ‘DSR 40%’ 룰은 연봉 8000만원인 사람이 대출을 받으려고 하면 전체 대출원금과 이자가 3,200원으로 1만원 미만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Rilsonav, 출처: Pixabay DSR 규제 단계별 시행계획 정부는 DSR 규제를 3단계로 시행할 계획이다.
1단계 2021년 7월 주택담보대출: 전 규제지역 6억원 이상 주택신용대출: 신용대출 1억원 이상 2단계 2022년 7월 주택담보대출: 모든 규제지역 6억원 이상 주택 또는 총 대출금액 2억원 신용대출 100 3단계 2023년 7월 서울 아파트 시세가 6억원을 넘어 서울에서 집을 사고자 하는 거의 모든 시민이 주택담보대출을 받기 어려운 상황 . OpenClipart-Vectors via Pixabay 결론… 금융 서비스 위원회는 금융 소비자의 과도한 대출을 억제하기 위해 새로운 주택 대출 규정을 강화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영구’, ‘부채’ 등 신조어가 등장하면서 무리한 대출을 받는 사람들이 늘면서 최후의 수단으로 각종 규제가 제정됐다.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