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금융권 종류 2금융권 은행, 예금금리 비교 은행은?은행은 금융기관을 말합니다.
업무를 살펴보면 대표적으로 예금과 공과금 수납, 외환 업무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예금은 개인이나 기업으로부터 예금을 받고 이를 필요한 개인과 기업에 대출하여 각종 수수료와 이자를 받게 됩니다.
은행은 대출해준 개인과 기업으로부터 받은 이자의 일부를 예금한 사람에게 이자로 지급하게 됩니다.
공과금 수납은 세금이나 공과금, 등록금 등을 받을 수 있으며 각종 세금을 내기 위해 국세청이나 세무서에 가지 않아도 됩니다.
이렇게 각종 공과금 및 세금을 대신 받아 처리합니다.
외환업무는 외국돈을 한국돈으로 바꿔줍니다.
무역을 하는 사업가와 해외 관광객, 여행객 등 무역 결재에 필요한 다른 나라의 돈을 은행에서 편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그 외 개인의 귀금속이나 보석, 유가증권 등을 보관하고 거래 기업의 경영상태에 대해 상담하거나 신용 및 체크카드를 발급해 결재하는 업무까지 하고 있습니다.
제1금융권이란? 1. 개념금융권은 일반적으로 1, 2, 3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류는 명칭이 공식 용어가 아니라 언론에서 편의상 구분하여 부른 것이 정착된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제2금융권은 한국의 금융기관 중 자금중계를 담당하는 예금은행을 피곤하게 하는 용어로 제2금융권의 종류에는 특수은행, 일반은행, 지방 및 외국계은행, 인터넷전문은행으로 구분됩니다.
이 중 특수은행은 국책은행으로 산은과 수은,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등이 대표적이며, 일반은행은 가계 및 기업에서 예금으로 조달된 자금을 단기대출로 운용하는 곳으로 신한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등이 있습니다.
인터넷전문은행은 현재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 토스뱅크 등이 있습니다.
2) 제2금융권의 은행 종류별 예금금리 비교
참고로 금리비교는 마이뱅크 홈페이지에서 위와 같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은행에서 새마을금고, 신협, 저축은행 등을 비교할 수 있고, 전체 비교도 가능합니다.
현재 제1금융권 은행 종류에 대한 금리를 살펴봤습니다.
1년 정기예금 기준으로 씨티은행이 2.5%로 가장 높고 그 뒤를 수협은행과 기업은행이 있으며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는 2%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토스뱅크는 입출금통장 금리가 2%(1억 이하 2%, 1억 초과시 0.1%)로 수시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고 금리도 높아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금리가 크게 올라 이제는 1금융권에서도 2%대 예금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비은행은행1. 개념비은행은행은 은행을 제외한 금융기관을 통칭하여 부르고 있습니다.
은행법의 저용을 받지 않고 일반 상업은행과 유사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비은행 금융기관이라고 합니다.
일반은행이 간접금융인데 비해 자금이 공급자에서 수요자로 직접 융통되는 직접금융인 경우가 일반적으로 보험사와 증권사를 비롯해 은행의 기능을 하는 곳은 상호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신용협동조합 등이 있고 그 밖에 여신금융회사(카드사, 캐피털 등), 종금사, 신탁회사 등이 대표적입니다.
2. 비은행 종류 2종류 1) 새마을금고는 한 마을 주민들의 상조와 이해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협동조직으로 조합원에게 규칙적인 저축을 권장하고 조성된 자금을 생산활동에 낮은 이자로 융자함으로써 수공업자, 농업자와 같은 소규모 생산업체를 돕는 비영리 신용협동조직을 말합니다.
이밖에 새마을금고는 소요자금을 해당 금고의 출자금 총액과 적립금 합계액의 범위 내에서 국가, 지방자치단체, 금융기관 또는 연합회에서 차입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 최근 새마을금고 예금금리 비교
1년짜리 정기예금을 살펴봤는데요. 벌써 3% 상품까지 생겼네요. 마이뱅크를 통해 알아보니 최대 3년 3.1%까지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물론 해당 지점에 직접 사이트에 제공하는 금리가 맞는지 확인해 봐야겠죠?
2) 신협-신협-조합원 간 상호연대를 통해 금융 편의를 도모하는 비영리 금융기관으로 단체나 지역 등 일정한 공동 유대권에 속한 사람들이 조합을 결성, 공동으로 목돈을 마련하고 필요할 때는 조합원끼리 신용으로 자금을 융통할 수 있는 기관입니다.
1849년에 독일 이에서 처음 설립되었고, 한국은 1960년 5월에 성가 신용 협동조합이 설립되면서 도입되었습니다.
- 최근 신협예금금리 비교
마찬가지로 마이뱅크를 통해 신협금리를 알아봤습니다.
현재 최대 2.99%까지 제공되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와 마찬가지로 실제 제공되는 이율이 맞는지 확인이 필요해서 가입하고 싶은데 다른 지역의 경우 비대면 가입 여부도 함께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제1금융권의 제2금융권에 대한 개념과 종류별 예금금리 비교까지 살펴봤습니다.
한은의 금리 인상 소식이 또 있는 만큼 예적금 이자율이 더 오를지, 아니면 대출금리만 상승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최근 특판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만 5% 이상의 상품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소액저축이 가능한 경우 비대면으로 가입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소액이라도 목적에 맞게 저축을 해서 유용하게 활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아직 예금자보호는 우체국 이외의 모든 금융기관은 원금과 이자를 포함하여 5000만원까지 보장됩니다.
우체국은 전액 보호되고 있습니다.
다른 나라에 비해 예금자보호금액이 적은 것 같지만 비은행은행을 이용할 경우 명칭은 같아도 개별 운영되는 만큼 예금자보호 또한 각각 보장되므로 자금이 많으신 분들은 분산 보관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안전이 최우선 이니까요. 다음 시간에는 예금자 보호에 대해 써볼까요?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끝까지 봐주신 분들 너무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