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는 지식에 도달하는 과정입니다.
무지의 상태를 벗어나 무언가를 알기 위해서는 학습이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학습의 목표는 지식이어야 합니다.
지식이 쌓이고 쌓이면 지식이 됩니다.
지식을 체계적으로 축적하는 과정이 학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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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문학-수학을 한번에!
10학년아카데미 목동점: 네이버 블로그 우리나라 생각교육의 역사(CPS교육연구소)가 운영하는 아카데미 브랜드입니다.
종합적 생각교육 프로그램과 리터러시(독해) 프로그램, 심화수학교육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결합한 교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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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지에서 갑자기 지식의 상태로 옮겨가는 것을 통찰이라고 합니다.
누구나 무지에서 지식의 상태로 넘어가는 통찰의 경험을 적어도 몇 번은 해봤을 겁니다.
공부를 잘하려면 통찰이 필요합니다.
통찰 능력을 키우는 것이 공부를 잘하는 길입니다.
그러면 참된 지식에 이르는 길은 무엇일까요? 공부를 잘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고려해야 할 두 가지 주요 사항이 있습니다.
1. 학습은 ‘의미 있는 연습’을 계속하는 것입니다.
의미 없는 노력을 반복하는 것은 공부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해결하거나 깊이 생각하지 않고도 풀 수 있는 문제를 계속 푸는 것은 의미 없는 연습에 불과합니다.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맹목적으로 반복하는 것도 학습 효율성을 방해합니다.
오랫동안 책상에 앉아 있다고 해서 자동적으로 학습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숙제를 하고 생각하지 않고 문제를 푸는 것도 참된 학습이 아닙니다.
이것들은 공부가 아니라 의미 없는 행동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는 지식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공부를 잘하려면 ‘의미 있는 연습’을 계속해야 합니다.
자신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해야 합니다.
문제에 최선을 다해 집착해야 하며, 쉽게 풀리지 않는다고 해서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오늘 이해가 안 된다면 내일 다시 시도해서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이것이 의미 있는 연습이고 공부입니다.
의미 있는 연습은 과제에 집착하는 힘을 기르는 과정입니다.
포기하지 않고 주어진 과제에 집중하고 몰두하면 언젠가는 해결하는 단계에 도달하게 됩니다.
당장은 해결할 수 없더라도 해결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쌓을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긍정적인 마인드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2. 건강한 뇌를 계속 만들어라_사고력 개발 인간의 뇌 기능 대부분은 유아기에 형성된다는 주장이 유행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이 주장은 대부분의 뇌 용량이 타고난 것이고, 나머지 사고 기능도 유아기에 발달한다는 것입니다.
공부 능력의 상당 부분이 유전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을 비슷하게 확장한 것입니다.
최근 뇌과학 연구 결과들은 이 주장을 반박합니다.
인간의 뇌는 유아기 이후에도 계속 성장하며, 특히 청소년기에 폭발적으로 성장한다는 것이 일반적으로 합의된 견해입니다.
타고난 공부 재능이 학습의 모든 것을 결정한다는 ‘신화’는 깨지고 있습니다.
건강한 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건강한 뇌는 뇌의 모든 영역이 고르게 발달하고 성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뇌를 구성하는 수많은 신경 세포가 고르게 자극되어 신경 세포 사이에 밀도 있는 회로가 형성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과학적 프로그램을 통해 깊이 생각하면 뇌가 건강해집니다.
건강한 뇌는 사고 기능이 활발하게 작동하는 뇌입니다.
뇌의 모든 영역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 함께 작동합니다.
건강한 뇌는 깊은 사고를 가능하게 하고 균형 잡힌 생각을 만듭니다.
그러한 뇌를 만들 수 있다면 학습이 더 쉬워집니다.
우리는 생각의 힘을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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