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와 2주차 요약

1주차와 2주차 요약 11주차와 2주차 요약 21주차와 2주차 요약 3

DSL 모뎀: DSL(Digital Subscriber Line)은 전화선을 통해 초고속 인터넷을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려면 DSL 모뎀이 필요합니다.

DSL 모뎀은 전화선을 통해 들어오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고 이를 컴퓨터나 라우터에 연결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다.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공급자(ASP): ASP는 소프트웨어 또는 IT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이러한 회사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소프트웨어, 데이터 스토리지 및 네트워킹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이러한 서비스에 대해 요금을 지불하고 인터넷(Amazon, Google, Naver)을 통해 액세스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 ISP는 인터넷 액세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ISP는 가정 및 비즈니스 인터넷 연결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 요금을 부과합니다.

ISP는 인터넷의 핵심 구성 요소 중 하나로 인터넷을 사용하려면 ISP(SKT, LG U+, KT, Verizon, AT&T)와의 계약이 필요합니다.

코어 네트워크(IP 백본 네트워크): 코어 네트워크는 인터넷의 핵심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코어 네트워크는 전 세계적으로 연결된 IP 백본 네트워크로 구성되며 빠르고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에 사용됩니다.

인터넷 사용자가 다른 지역에 있더라도 코어 네트워크가 있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이 가능합니다.

IP 백본망은 “인터넷”을 의미하며 기업 IP망, 정부 IP망 등의 일부를 의미하며, 광케이블을 통해 수많은 고성능 라우터에 연결된다.

IP 백본망의 가장자리에 존재하며 외부망과 연결되는 부분. 에지 라우터 에지 라우터가 없는 부분 코어 라우터그것은이라고.

유통 네트워크: 유통 네트워크는 네트워크의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분산 네트워크는 코어 네트워크와 액세스 네트워크 사이에 위치하며 데이터의 분산 및 연결을 담당합니다.

예를 들어, 유통망이 존재하여 인터넷 사용자가 다른 지역에 있을 때 데이터 전송이 가능합니다.

피어링라우터는 또한 서로 협력합니다.

분산 네트워크 에지 라우터는 액세스 네트워크 에지 라우터에 연결하여 연결 정보 및 트래픽을 교환합니다.

또한 배포 네트워크에서 과도한 피어링을 제어합니다.

피어링: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 또는 대기업 간에 라우터를 연결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를 통해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피어링은 주로 라우터 간의 교환 지점인 IXP(Internet Exchange Points)에서 수행됩니다.

IXP는 ISP 또는 기업 라우터가 중앙에서 연결되어 다른 네트워크의 라우터와 피어링하기 위한 중개자 역할을 하는 장소입니다.

피어링은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에 빠르고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므로 인터넷의 성능과 안정성에 매우 중요합니다.

액세스 네트워크: 인터넷 사용자가 인터넷에 액세스하는 데 사용하는 네트워크입니다.

이 네트워크는 가정, 기업, 학교 등에서 사용되는 LAN(Local Area Network) 또는 WLAN(Wireless Local Area Network) 형태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더넷 스위치와 IP 라우터로 구성됩니다.

하나 이상의 액세스 라우터를 통해 배전 그리드에 연결됩니다.

마지막 액세스 라우터는 에지 라우터처럼 작동합니다.

블레이드 서버: 기존 서버 구성보다 더 높은 밀도와 효율성을 제공하는 서버입니다.

주로 대규모 데이터 센터에서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랙에 설치되며 높이는 1U(1.75인치) 미만입니다.

블레이드 서버는 개별 블레이드로 구성되며 각 블레이드에는 자체 프로세서, 메모리, 저장 장치 및 네트워크가 있습니다.

블레이드 서버는 랙당 더 많은 서버를 설치할 수 있어 고밀도 및 고효율을 제공합니다.

또한 각 블레이드가 독립적인 서버로 작동하기 때문에 다른 블레이드에 영향을 주지 않고 고장난 블레이드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고가용성과 손쉬운 서버 유지 관리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초기 비용이 많이 들고 열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네트워크 계층 구조는 모듈식 설계의 좋은 예입니다.

이더넷: 이더넷은 컴퓨터 네트워킹 기술로, 컴퓨터와 기타 장치가 유선으로 통신하는 표준화된 방법입니다.

현재 유선 네트워크를 대표하며 Token Ring 및 FDDI와 같은 기술과 경쟁하여 단순성, 성능 및 비용 측면에서 이점을 얻었으며 그 결과 보급률이 높아졌습니다.

근거리 통신망(LAN): 지리적으로 제한된 소규모 지역(예: 건물, 캠퍼스, 사무실 등)에서 사용되는 네트워크. LAN은 일반적으로 고속 이더넷 기술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LAN은 단순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사용자 간에 쉽게 공유되기 때문에 소규모 조직에서 일반적입니다.

MAN(수도권 통신망): 도시와 같이 지리적으로 넓은 지역에서 사용되는 네트워크. LAN과 WAN 중간에 위치한 MAN은 일반적으로 여러 LAN을 연결하고 라우터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MAN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넓은 지리적 영역에서 운영되는 조직에서 사용됩니다.

B. 대기업 및 정부 기관.

광역 네트워크(WAN): LAN 및 MAN보다 더 넓은 지리적 영역(국가, 대륙 등)을 포괄하는 네트워크입니다.

WAN은 일반적으로 공중 전화망, 위성 링크 및 인터넷과 같은 공중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WAN은 대기업이나 글로벌 조직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더 넓은 지리적 영역을 포괄하므로 데이터 전송의 속도와 안정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광역 네트워킹 이더넷: 광역 네트워킹 이더넷은 광역 네트워크(WAN)에 이더넷 기술을 적용한 것입니다.

LAN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이더넷과 유사하지만 WAN에서 사용하기 위해 더 높은 대역폭을 지원하고 광섬유와 같은 물리적 네트워크 인프라를 사용합니다.

점점 더 많은 회사들이 현재 광대역 액세스 기술을 이더넷(캐리어 이더넷, 메트로 이더넷)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T1 전용회선: T1 전용회선은 디지털 전화선으로 1.5Mbit/s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T1 전용회선은 주로 기업에서 다양한 통신망을 구축할 때 사용되며 전화, 데이터 통신, 인터넷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동기식 디지털 계층 구조(SDH): SDH는 광 케이블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되는 광 통신 기술입니다.

SDH는 일정한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므로 신호가 동기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DH는 서로 다른 전송 장비 또는 시스템 간의 호환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비동기 전송 모드(ATM): ATM은 고속 데이터 전송을 위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ATM은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 음성 및 비디오 등을 전송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다양한 전송 프로토콜을 지원합니다.

ATM은 패킷 스위칭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며 실시간 통신과 같은 특별한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IEEE 802 LAN 표준 위원회: IEE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에서 운영하는 표준 기구입니다.

이 위원회는 LAN(Local Area Network)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통신 표준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조직입니다.

IEEE 802.3 그룹: 802 LAN 표준 위원회에서 제정한 이더넷 표준을 담당하는 그룹. 이 그룹은 이더넷 물리적 및 데이터 링크 계층 사양을 만들고 유지합니다.

이더넷 얼라이언스: 산업 컨소시엄으로서 이더넷 관련 기술의 개발, 보급 및 홍보를 위한 조직입니다.

이 컨소시엄은 이더넷 관련 산업의 다양한 기업으로 구성된 조직으로 이더넷 기술의 고도화 및 신기술 개발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Ethernet Alliance는 Ethernet을 사용하는 다양한 산업의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Änderung der Ethernet-Datenrate>

10Mbps -> 중앙 집중식 서버, 대용량 파일 증가, 빠른 로컬 백본(내부 처리 부하 증가) ->

100Mbps, 1Gbps -> 이더넷 데이터 속도 증가로 인한 인터넷 사용(트래픽 급증) ->

10Gbps -> 인트라넷(로컬 연결망) 및 인터넷 트래픽 증가(네트워크 연결 수, 웹 및 앱 호스팅 증가, 고화질 동영상 등). 10Gbps 이더넷 기술 교정 그리고. 접속 지점(PoP) 등 지리적으로 분산된 LAN 섹션을 연결합니다.

MAN 및 WAN 구성에서도 사용됩니다.

->

100Gbps 이더넷도 상용화 준비 중

100Gbps 이더넷 설명 및 사용: 100Gbps 이더넷은 이더넷 기술을 이용해 전송 속도가 100Gbps인 광통신 기술을 말한다.

이더넷 100Gbps는 현재 대규모 데이터 센터, 클라우드 컴퓨팅, 빅 데이터 분석 등에 필요한 대역폭을 제공하기 위해 광대역 네트워크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100Gbps 이더넷은 대규모 데이터 센터를 연결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접속 지점(PoP): 전 세계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가 설치한 인터넷 회선에 대한 연결 지점입니다.

PoP는 인터넷 사용자와 ISP 사이의 중개자 역할을 하며 인터넷 연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여러 곳에 설치됩니다.

PoP는 ISP의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랙 상단(ToR) 스위치: 데이터 센터에서 사용되는 스위치는 서버 랙에 설치되는 스위치입니다.

ToR 스위치는 서버와 데이터 센터의 다른 네트워크 장치 간의 통신을 라우팅하고 데이터 센터의 서버 간 통신에 사용됩니다.

ToR 스위치는 대규모 고밀도 데이터 센터에서 쉽게 확장 및 배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ToR 스위치는 서버와의 직접 연결을 지원하여 서버 간 통신이 빠르고 안정적입니다.

무선 인터넷 액세스: Wi-Fi는 이더넷과 유사하게 물리적으로 분리된 두 장치를 무선으로 연결하여 데이터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더넷은 유선 기술이며 케이블로 물리적으로 연결되는 반면 Wi-Fi는 무선 기술이며 무선 신호를 사용하여 두 장치 간에 통신합니다.

또한 Wi-Fi와 이더넷은 모두 OSI 7계층 모델의 네트워크 계층에서 사용됩니다.

Wi-Fi는 무선 신호를 사용하여 데이터 패킷을 송수신하는 반면 이더넷은 케이블을 사용하여 데이터 패킷을 송수신합니다.

그러나 데이터 전송 및 수신은 네트워크 계층에서 데이터를 패킷으로 분할하여 발생합니다.

Wi-Fi 상호 운용성: 서로 다른 제조업체의 무선 LAN 장치가 서로 상호 운용하고 통신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를 위해 Wi-Fi 제조사는 IEEE에서 제공하는 802.11 규격에 따른 무선랜 장치를 개발하여 출시하고 있습니다.

IEEE 802.11 표준에는 최대 전송 속도와 무선 주파수 대역이 각각 다른 여러 버전이 있습니다.

Wi-Fi 제조업체는 이러한 표준을 기반으로 제품을 개발 및 출시하고 Wi-Fi Alliance는 이러한 제품이 상호 운용 가능함을 테스트하고 인증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인증된 Wi-Fi 장치는 다른 제조업체의 장치와 연결하고 통신할 수 있습니다.


1주차와 2주차 요약 4

802.11(2.4GHz) -> 802.11b(2.4GHz) -> 802.11n(2.4GHz 및 5GHz) -> 802.11ac(5GHz) -> 802.11ax(5GHz)

와이파이: 1 -> 4 -> 5 -> 6

와이파이 초창기에는 5GHz는 좁은 커버리지를 해결할 기술이 부족해 2.4GHz가 보편화됐다.

802.11ad: 2012년에 출시된 802.11 표준으로 매우 높은 60GHz 대역을 사용합니다.

간섭이 거의 없고 속도도 6.76Gbps로 매우 빠릅니다.

그러나 주파수가 증가함에 따라 선형성이 증가하므로 하나의 공간만 커버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홈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에서 유용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소비자 판매용으로 판매되는 제품은 없으며 802.11be는 현재 연구 중입니다.

<5 GHz vs. 2,4 GHz>

2.4GHz 대역은 두 가지 이유로 이전 Wi-Fi 기술보다 선호되었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2.4GHz 대역이 더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2.4GHz 대역은 많은 국가에서 무선 통신용으로 허가되어 더 긴 범위에 걸쳐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2.4GHz 대역이 장거리 통신을 가능하게 했기 때문입니다.

이는 2.4GHz 대역의 전파가 장애물을 통과하는 능력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4GHz 대역을 사용함으로써 장거리에서도 안정적인 무선 통신이 가능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5GHz 대역이 더욱 보편화되었습니다.

5GHz 대역은 전송 속도가 빠르고 잡음이 적어 보다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5GHz 대역에는 무선 통신이 가능한 채널이 더 많아 단독으로 사용할 때 성능이 더 좋다.

5GHz 대역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다음 기술이 사용됩니다.

하나. 빔포밍(Beamforming): 빔포밍 기술은 전파를 특정 방향으로 집중시켜 전파의 세기를 증폭시키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전파 강도가 약한 지역에서도 더 강한 신호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2. MIMO(Multiple-Input Multiple-Output): MIMO(Multiple-Input Multiple-Output) 기술은 여러 안테나를 사용하여 신호를 여러 채널로 분할하여 전송합니다.

이와 같이 전파의 진폭이 강한 곳에서도 여러 개의 안테나를 사용하여 강한 신호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삼. 리피터: 리피터는 전파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전파 신호를 증폭합니다.

이를 통해 전파 강도가 약한 지역에서도 강한 신호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5GHz 대역에서도 안정적인 무선 통신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