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맥에 존재하는 판막은 혈액이 순환할 때 역류를 방지하는 판막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다리에서 심장으로 혈액을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데 유전, 노화, 생활습관 등으로 판막에 문제가 생기면 혈액이 역류해 혈액 정체와 혈압 상승을 일으킨다.
발바닥에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인은 정맥류일 수 있습니다.
혈관의 불균일한 돌출은 정맥의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러한 하지정맥류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것과 달리 혈관이 돌출되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되는 잠복성 하지정맥류일 수 있습니다.
이는 정맥을 연결하는 통로인 천공정맥의 판막에 이상이 있을 때 혈관의 변형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피부 근처의 표재성 정맥이 비정상이라면 처음에는 혈관이 육안으로 보일 정도로 돌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외부적인 이상이 없는 경우에도 발바닥 저림, 다리 저림, 경련,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 근처의 표재성 정맥이 비정상이라면 처음에는 혈관이 육안으로 보일 정도로 돌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외부적인 이상이 없는 경우에도 발바닥 저림, 다리 저림, 경련,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바닥 저림 원인 다리가 자주 붓거나 무거운 느낌이 든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다리에 저림이나 저림이 자주 발생하거나, 쉬어도 피로가 가시지 않는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조기에 적극적인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진행성 질환인 하지정맥류는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따라서 장기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하지정맥류가 혈전을 형성할 위험이 높아지며, 해당 부위의 피부가 검게 변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악화되면 습진이나 궤양 등의 심각한 만성정맥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저희 병원의 족저저림 치료는 크게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뉩니다.
병원에서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 계획을 수립합니다.
비수술적 치료로는 경화요법이나 의료용 압박스타킹 착용 등이 있으며, 외과적 치료로는 정맥레이저, 고주파, 베나실, 클라리베인 등이 있다.
발저림과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혈관 건강에 좋지 않음)을 피하고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하고 발목 아래에 담요나 베개를 깔고 자는 것도 좋습니다.
수축, 정맥이 압축되고 혈류가 증가하며 하지에서 심장으로 혈액이 더 빨리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