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입시를 대비하여 수학과목의 학생부 세부능력 및 전공(특기) 기재 예시는 다음과 같은 방향을 기준으로 하여야 한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작성하고, 학생의 학업 및 학습 태도를 강조하며, 진로와의 연관성을 강조해야 하며, 평가자에게 학생의 학업 능력과 관심 사항을 명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1. 수학 특집 작성 방향 다음과 같은 요소를 포함시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학생의 학업 태도: 수업 참여, 과제 수행, 발표 능력 등 탐구 활동: 수학 주제와 관련된 심층적인 연구 또는 프로젝트 활동.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문제 해결 과정에서 독창적인 접근 방식을 취합니다.
진로와의 연계 : 진로와 연계하여 수학적 지식을 활용한 사례.2. 예 1: 일반적인 학업 태도” 학생은 항상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세심한 계산과 논리적 추론을 보여줍니다.
특히, 함수 부분에서는 그래프의 변화를 분석하고 수식으로 설명하는 능력이 뛰어났습니다.
과제를 수행함에 있어서 학생들은 정해진 문제 외에 응용문제를 스스로 찾아 해결하며 수학적 사고력이 꾸준히 발달하는 모습을 보인다.
”예시 2: 심층학습 및 발표활동”공부를 통해 일상생활 속 수학적 현상을 탐구한다.
비례식의 응용 문제. 예를 들어 통학시간을 최적화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경로를 비례관계를 이용하여 계산하고 이를 그래프로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발표에서는 문제 해결에 대한 논리적인 접근 방식과 결과의 실용성을 명확하게 설명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예시 3: 창의적인 문제 해결 사례” 2차 함수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그래프의 최대값과 최소값을 이용하여 실제 사례를 모델링합니다.
. 예를 들어 공원 분수의 물줄기 높이를 예측하고 이를 통해 가장 효율적인 설계 높이를 산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시뮬레이션과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수학적 모델링의 실용성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예시 4: 진로와의 연계” 학생은 인공지능 엔지니어가 되는 진로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기하학과 벡터 단위를 수강하였다.
학습한 내용을 활용하여 영상처리를 주제로 심층적인 연구를 진행해보겠습니다.
선형대수학에 관련된 기본 개념을 직접 공부하고, 데이터의 이동과 회전을 설명하는 벡터 개념을 구현해 보세요. 수업 중에 이 내용을 발표하여 수업에 참여하는 다른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세요. “예시 5: 협동학습 사례” 통계학부에서는 ‘우리 지역의 평균기온 변화와 미래 예측’이라는 주제를 팀 프로젝트로 선정하여 자료를 제시하였다.
히스토그램과 분산을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저는 팀장으로서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을 주도했으며, 다양한 통계기법을 활용해 분석 결과를 논리적으로 제시했습니다.
“예시 6: 학습 태도와 자기주도 학습” 삼각함수 단원 학생은 교과서에 없는 다양한 파형(사인파, 코사인파)을 응용하여 스스로 음파 분석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사인파와 음파의 진폭과 주기가 연결되어 수학적 사고의 확장을 시도한다.
“발표 후 동료 학생들로부터 좋은 피드백을 받았고, 선생님의 추가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도 논리적 사고력이 돋보였습니다.
”
3. 수학 특강 작성 시 주의 사항: 구체적이고 현실적이어야 합니다.
특강의 내용은 평가자가 학생의 실제 수업 태도와 능력을 연관시킬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작성됩니다.
진로와의 연계: 대학 입시는 전공 적합성이 중요하므로, 수학 학습 경험과 학생의 진로 목표를 연결한 사례를 반드시 포함시키세요. 결과중심 : 수업참여뿐 아니라 학생의 학업성취도(문제해결능력, 연구결과, 발표능력 등)를 언급함 강조. 교사와의 협업 : 특별 기록은 교사가 작성하지만, 학생이 활동 및 학습 결과에 대한 자세한 개요를 제공하면 더 효과적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진로 반영 : 학생의 진로가 확정되지 않더라도 수학 학습을 통해 얻은 자신감에 대한 관심을 강조합니다.
4. SETUK에서 자주 언급되는 키워드 SETUK를 작성할 때 적절한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은 학생의 역량을 강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논리적 사고 능력문제 해결 능력창의적 접근 협동적 태도자기주도 학습실생활 적용데이터 분석발표 및 의사소통 능력수학적 모델링탐색 프로젝트
5. 효과적인 교수를 위한 예시 질문 학생들이 스스로 답할 수 있도록 다음 질문을 바탕으로 교수 내용을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학에서 배운 내용 중 어떤 점이 흥미로웠나요? 수업 시간에 특히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셨나요? 경험이 있나요?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학을 사용한 사례가 있나요? 수업 시간에 프레젠테이션이나 공동 프로젝트에 참여한 적이 있나요? 수학과 관련된 진로를 설정했거나 관심분야가 있나요? 위의 방향에 따라 수학 전공을 구성한다면, 입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학생의 학문적 특성과 성장 잠재력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