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숙아로 태어날 수 있지만 언어 발달이 느릴 수 있습니다.
아이를 다루기 힘든 분이라면 책 <육아의 힘, 0~5세>를 읽고 좋은 점을 공유할게요.
-- 코드 시작-->
--목차 코드 끝-->
1. 0-24개월 아동의 스피치
약 24개월, 그때가 우리 아이와 다른 아이들을 비교하는 시기입니다.
24개월 즈음에 아이를 키우는데 어려움을 느끼신다면 아이를 잘 돌본다는 상상을 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아기는 태어날 때 소리와 말을 구별하지 못합니다.
우리가 말하는 모든 것은 우아하게 들립니다.
6개월이 지나면 엄마 입에서 나오는 소리와 주변에서 나오는 소리가 구분되기 시작하고 엄마가 말하는 소리는 다른 의미를 갖게 된다.
아기가 주변의 소리와 엄마나 아빠가 내는 소리가 서로 다른 의미를 갖는다는 것을 깨닫기 위해서는 태어날 때부터 아이에게 말을 걸어줘야 합니다.
2. 계속 말하라
예쁘다, 고맙다는 말을 몇 번이고 한다는 뜻이다.
아이들은 말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빨리 말하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입으로 말을 할 수 없고 눈꼬리와 턱을 통해 우리에게 말하거나 손을 뻗거나 받쳐주면서 말을 합니다.
예를 들어, 어머니가 음식을 주셨는데 먹고 싶지 않다면 파란 눈이 돌아올 것입니다.
멍든 눈이 돌아와도 턱이 돌아가거나 어깨나 허리가 돌아간다.
이것은 아기가 아이가 웃는지 작은 움직임으로 말하는지를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부모는 생후 24개월이 지나면 말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일상 생활에서 아이들과 간단한 말로 의사 소통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오랫동안 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에게 “이렇게 하면 친구가 아프겠다”고 했는데 엄마가 그랬다면 왜 그랬을까? 따라서 어음이해를 확인할 때는 알아들을 수 있는 수준으로 말해야 합니다.
우리 아이의 언어 이해도를 확인하고 오랫동안 말하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집에서 이름이 답이 안되고 혼자놀때 장애스펙트럼으로 보이더라도 큰 문제는 없다고 어린이집에서 받아주고 덜 불안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폐 스펙트럼 아동의 수준은 문법 이해력이 약합니다.
“My father is enter the room”이라는 문장은 “My father is enter the room”을 의미해야 하기 때문에 긴 문법을 입력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집에 혼자 있어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3. 갓 태어난 아기도 엄마의 말을 기억합니다.
갓난아기인데도 어머니가 하신 말씀을 많이 기억합니다.
말을 해야 할 때인데 아이들이 말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한 걱정이나 부모가 아이들의 언어 발달을 돕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4. 육아예능에 출연하는 아이와 우리 아이
평소 육아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아이들이 그 몇 개월 동안 옹알이를 하거나 그런 말을 합니까? 이런 일이 있을 때마다 우리는 우리 아이를 TV에 나오는 아이와 비교합니다.
육아 예능은 초보 부모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육아 예능이 편집되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 개월 수에 비해 말을 잘하는 것은 아이들의 예쁜 모습이나 폭풍 수다를 떨고 있는 순간을 짧게 보여주어 눈길을 끌기 때문이라고 한다.
따라서 3개월 정도의 아이는 목 조절을 잘 하거나 엄마와 눈맞춤을 잘 하면 안심할 수 있다.
또한 아이가 이상하게 울거나 옹알이를 하는 경우에도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행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5. 자녀를 과대평가합니까?
또 아이를 키울 때는 말은 알아듣는 것 같은데 왜 부모 말을 안 듣는 것 같죠? 때때로 저도 같은 생각을 합니다.
이 경우 부모가 자녀의 언어 능력을 과대평가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은 부모가 말한 것을 이해하거나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아이들이 내 말을 듣지 않아서 화가 났다면 잠시 생각해 보십시오. 너무 가혹하게 말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6. 졸업
엄마가 100% 말을 해도 아이는 열린 생각, 아이와 사랑을 느끼는 피부감각, 엄마와 아기의 대화를 100% 듣지 못해 잔소리를 하거나 화를 내기도 합니다.
따라 감정은 가능한 한 피하는 것으로 취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