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발가락 밑이 빨갛게 붓고 아픈 통증 왜? (통풍의 증상, 원인, 치료 시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365경희한의원입니다.

오늘은 바람만 불어도 아픈 통풍!
통풍의 증상, 원인, 치료 시 주의 사항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통풍이란?통풍은 푸린의 마지막 대사산물인 요산이 체내에 너무 많이 존재해 고요산혈증을 유발하고 그로 인해 요산염 결정체가 관절, 관절 연골, 힘줄 등에 침착되는 질환입니다.

침착한 결정이 관절과 그 주변에 염증을 일으켜 심한 통증을 일으킵니다.

(고요산혈증: 혈중 요산 수치가 증가하여 7.0mg/㎤ 이상일 경우) 통풍성 관절염은 그 통증이 심하고 바람만 불어도 아픈 통증이 생긴다고 하여 통풍(Gout)이라고 불리는 질환으로 환자는 특히 야간에 발작적인 통증을 느끼고 통풍의 초기 증상을 경험합니다.

통풍의 원인통풍의 원인인 요산은 푸딩 마지막 대사 산물로, 혈중 요산 수치가 정상보다 높아지는 고 요산 혈증은 이 요산이 체내에 너무도 많이 생기고 나타납니다.

그리고, 고 요산 혈증에 의해서 요산 결정체가 관절에 침착하고 통풍이 됩니다.

체내의 요산은 대부분 음식 내의 단백질 푸딩을 분해하고 생성됩니다.

정상적인 인체에서는 생성된 요산을 주로 신장을 통해서 오줌으로 배설하고 남은 것은 장을 통해서 비행기편에 내고 혈액 내에 적절한 요산만 남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의 원인인 요산 값이 비싸진다 상황은 1)요산 배출이 어렵거나 2)푸딩의 섭취가 너무 많거나 3)요산의 생산이 너무 많거나 하는 경우가 원인이 됩니다.

1)의 경우가 가장 많았고, 2)3)의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통풍의 원인별 분류 1)요산의 배설 감소-환자의 신장 기능 이상, 소변 허증, 고혈압, 이뇨제, 항 결핵 약 등의 약물 2)과잉 푸딩 섭취-장기간의 고 푸딩 식사, 과음 3)과잉 요산 생성-림프종, 백혈병 적혈구 증가증, 건선, 항암 요법 등통풍의 원인인 요산은 푸린의 마지막 대사산물로 혈중 요산 수치가 정상보다 높아지는 고요산혈증은 이 요산이 체내에 너무 많이 생겨 나타납니다.

그리고 고요산혈증에 의해 요산염 결정체가 관절에 침착되어 통풍이 됩니다.

체내의 요산은 대부분의 경우 음식 내의 단백질 푸딩을 분해하여 생성됩니다.

정상적인 인체에서는 생성된 요산을 주로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설하고 남은 것은 장을 통해 대변으로 내보내 혈액 내에 적절한 요산만 남게 합니다.

통풍의 원인인 요산 수치가 높아지는 상황은, 1) 요산의 배출이 어렵거나, 2) 푸린의 섭취가 너무 많거나, 3) 요산의 생산이 너무 많은 경우가 원인이 됩니다.

1)의 경우가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2), 3) 의 경우는 매우 드물습니다.

통풍의 원인별 분류 1) 요산의 배설 감소 – 환자의 신장기능 이상, 요붕증, 고혈압, 이뇨제, 항결핵제 등의 약물 2) 과다푸딩 섭취 – 장기간의 고푸딩 식사, 과음 3) 과다한 요산 생성 – 림프종, 백혈병, 적혈구 증가증, 건선, 항암요법 등통풍의 특징과 역학평균적으로 4~6%의 사람들이 통풍을 경험합니다.

통풍의 증상은 주로 중년(30~50대), 남성에게서 호발합니다.

여성의 경우 통풍의 발생은 드물지만 폐경 이후에는 발병률이 증가합니다.

요산의 혈액 속 정상치는 남성 3-6mg/㎤, 여성 2-5mg/㎤입니다.

남성이 평균적으로 1~2mg/㎤ 높은 혈액 내 요산 수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남성에게서 통풍 증상이 더 많이 발생합니다.

여성의 경우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낮은 요산 수치를 유지할 수 있는데 이 여성호르몬의 영향이 적어지는 폐경 이후에는 고요산혈증 발생이 높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혈중 요산 수치는 대사증후군(복부비만,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인 사람에서 높은 경향을 보입니다.

통풍 증상통풍은 급성 통풍 발작이 초기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첫 통풍 발작은 대부분 수면 중 갑자기 발생하며 요산이 침착된 관절이 뜨겁게 붉게 부어오르고 매우 심한 통증으로 깨어나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초기 증상인 통풍 발작은 대부분 한 관절에서 나타나는데 엄지발가락과 발등을 연결하는 관절(제1중손발가락관절)이 가장 흔합니다.

환자는 엄지손가락 아래나 아래에서 통증이 나타난다, 빨갛게 붓고 아프다라는 표현을 합니다.

통증은 점점 심해지고 발을 만지거나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엄지발가락 통증이 나타납니다.

또한 급성 통풍 초기 발작의 전신 증상으로 발열, 빈맥, 오한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급성 통풍 발작의 증상은 몇 시간에서 심한 경우 몇 주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서히 엄지발가락 통증이 없어지고 관절 기능이 회복되어 다음 발작까지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통풍은 무증상 고요산혈증 – 급성 통풍성 관절염 – 간헐기 통풍 – 만성 결절성 통풍의 4단계를 거쳐 진행되는 질환입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6개월에서 2년 사이에 두 번째 통풍 발작을 경험합니다.

통풍이 만성화될수록 여러 관절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초기 발작 증상도 엄지발가락 아래 통증 외에 다른 관절에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풍 치료 시 주의 사항종종 환자는 통풍이 관절에만 영향을 미치는 질환으로 오해하고 초기 급성 발작기 증상 이후, 통증이 없을 시기는 치료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까 이야기한 것처럼 통풍은 고 요산 혈증이 원인이 되는 대사성 질환입니다.

환자는 통풍의 초기 증상이 오래 전부터 높은 혈중 요산치를 오래 유지했던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는 통풍의 초기 발작을 경험한 후 통풍의 증상이 없는 간헐기 때는 통증이 없어 치료를 하지 않거나 생활 관리를 소홀히 여기는 경우가 많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만성 결절성 통풍에 진행하게 많은 관절에 영향을 미치는 통풍 발작이 빈번해지면서 길게 유지되는 등 통풍의 증세가 점점 심해지고 관절 운동 제한이나 관절 변형까지 나타나는 일이 있습니다.

또 고 요산 혈증을 방치하면 점진적으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 요산 혈증은 신장 질환, 요로 결석, 동맥 경화, 중풍, 고혈압, 심장 질환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이미 통풍 발작 증세를 한번이라도 경험하고 있는 경우는 통증 없는 때에 통풍 악화와 합병증 방지 때문에 치료를 중단하지 않고 꾸준히 관리하세요.오늘은 통증이 심해 만지지도 못하게 바람만 불어도 아픈 질환 통풍의 정의, 원인, 증상, 역학, 치료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통풍은 장기적으로 치료 및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므로 증상이 없는 시기에도 반드시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365경희한의원 통풍치료365경희한의원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장안로125번길 13 중앙프라자 1층* 모든 치료는 환자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이 포스팅은 한의사가 직접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