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 방광의 원인 및 증상, 치료 예방 생활 가이드

소변이 갑자기 마려워 죽거나 소변이 새는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우리는 과민성 방광을 의심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과민성 방광의 원인과 증상, 치료 그리고 예방 생활 가이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과민성 방광의 원인(남성, 여성) 2. 과민성 방광 증상, 검사 진단 3. 치료 방법 및 예방 생활 가이드

과민성 방광의 원인 및 증상, 치료 예방 생활 가이드 1

1. 과민성 방광의 원인 (남성, 여성)

과민성 방광의 원인 및 증상, 치료 예방 생활 가이드 2

신장에서 생성된 소변은 요관이라는 기관을 지나 방광에 흐르는, 방광에 고인 소변이 요도를 통해서 체외로 배출됩니다.

방광에서 소변이 새지 않도록 막고 있는 것이 요도 괄약근입니다.

여성의 경우 요도는 질 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방광에 소변이 쌓이면 방광에서 뇌에 신경 전달이 전해지면서 뇌는 배뇨 명령을 신경 자극으로 내놓습니다.

이런 자극에서 소변을 할 때는 골반 바닥 소식통과 괄약근이 느슨해지다, 방광 근육이 수축하고 오줌을 방광에서 밀어냅니다.

노화 등에서 방광이나 자궁, 요도 등을 받치고 있는 골반 바닥 소식통의 근력이 약해지거나 출산에 의해서 손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골반 바닥 소식통의 근력 저하에 의한 골반 바닥 소식통이 약해지면, 과민성 방광을 일으키는 일이 있습니다.

갱년기 이후의 경우 여성 호르몬의 변화나 결핍으로 방광과 외음부 등이 과민하게 되기도 합니다.

여성 호르몬의 저하는 뇨누락, 빈뇨가 나타나는 것이 있으며, 이러한 경우도 과민성 방광이 원인일지도 모릅니다.

남성의 경우 전립선 비대증 등에 의해서 오줌이 나오지 않는 상태가 계속될 경우 소변을 억지로라도 한다며 이는 방광에 부담을 가중시키는 행위입니다.

이를 계속할 경우 방광 근육이 손상되면서 미세한 자극에도 과민 반응하고 이로써 과민성 방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위에 어떤 원인이 원인으로 방광 신경이 과민하게 작용하는 경우나 원인이 파악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원인을 모르는 경우, 또는 노화가 가장 많아요.

과민성 방광의 원인 및 증상, 치료 예방 생활 가이드 3

2. 과민성 방광 증상, 검사 진단

과민성 방광의 원인 및 증상, 치료 예방 생활 가이드 4

증상이 나타나자 갑자기 소변이 하고 싶어 참기 어려워지는 일이 있습니다.

오줌이 궁금하기 시작하면 참을 수 없을 만큼 참을 수 없대요.이런 과민성 방광은 50세 이상의 남성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8번 이상 화장실에 가거나, 화장실에 가도 벼의 편이 나오기 힘든 증상이 수반하는 것이 있습니다.

증상이 나오는 요인이나 화장실에 갈 수 없는 상황이거나 외출 중 손을 씻고 취사로 물을 만지작거렸을 때, 한밤중 요의에 눈을 떴을 때도 존재합니다.

요약 주간 빈뇨:낮에 8회 이상의 빈뇨 야간 빈뇨, 야간에 2회 이상의 빈뇨 요의 절박감:갑자기 참을 수 없는 요의 절박성 요실금:화장실 사이를 참지 못하고 뇨누락는 증상 검사 및 진단 검사는 방광 증상을 파악하기 위해서 증상 설문지를 받게 됩니다.

이 결과를 토대로 과민성 방광이 의심될 경우, 소변 검사, 방광의 초음파 검사로 잔뇨 측정,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CT, MRI등의 검사, 혹은 PSA검사를 포함한 전립샘 진찰이나 신경 진찰 등을 하며 원인을 파악하고 진단하게 됩니다.

과민성 방광의 원인 및 증상, 치료 예방 생활 가이드 5

3. 치료방법 및 예방생활 가이드

과민성 방광의 원인 및 증상, 치료 예방 생활 가이드 6

치료 방법 의료 기관 및 전문 의사의 소견에 의해서 치료 방법이 다른 경우가 있지만 일반적인 경우, 약물 요법은 항 코린제 등 몇가지 약물이 사용되는 일이 있습니다.

모두 방광 근육이 지나치게 수축되는 것을 억제하거나 방광의 하류인 요도를 쉽게 펼 수 있게 대해 주십니다.

남성의 경우 전립선 비대증이 원인이라면 a-1차단제 등이 처방되는 일이 있습니다.

혹은, 다이어트, 카페인이나 수분을 먹는 불과한 것, 미리 화장실에 가기 등이 도움이 됩니다.

소변을 오래 참는 방광 훈련과 우리가 잘 아는 케겔 운동, 저주파 전기 자극 장치에 의한 골반의 정력을 자극하는 치료도 고려합니다.

이런 시도 등에서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 보톡스 요법이나 천골 신경 자극 요법 등의 수술이 고려되기도 합니다.

예방 생활 가이드의 원인으로 의심되는 생활 습관을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적정 체중 유지, 규칙적인 운동, 카페인 및 음주는 피하고 금연, 만성 질환의 개선, 가하 겔 운동을 통해서 예방이 가능합니다.

과민성 방광의 원인 및 증상, 치료 예방 생활 가이드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