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관리시스템(CRM) 전문가 직업정보 출처: 캐리어넷 직업정보
©게르트, 출처 Pixabay <취업상황> ▷ 입직 및 취업방법 – 공채나 특채를 통해 기업 정보분석실, CRM 솔루션 제작회사, 컨설팅회사, 마케팅회사, 은행, 증권사, 통신사 등에 채용될 가능성이 있음.
©awcreativeut, 출처 Unspl ash▷고용상황-고객관리시스템(CRM) 전문가를 포함한 정보시스템 운영자의 종사자수는 6만 7천명이며, 최근에는 클라우드 컴퓨팅, 스마트폰의 대중화, 소셜미디어(SNS)에 의한 환경 변화에 따라 금융권을 중심으로 고객관리(CRM)와 빅데이터의 결합을 활용한 매출이 한층 더 증대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 10년간 일자리는 연평균 1.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 awcreativeut, 출처 Unspl ash ▷ 임금수준 – 고객관리시스템 (CRM) 전문가를 포함한 정보시스템 운영자의 평균 연봉 (중위값)은 4756만원이다.
(자료 : 워크넷 직업정보 2019.7월 기준)
- 하위(25%) 3578만원, 평균(50%) 4756만원, 상위(25%) 5792만원
©mohamed_hassan, 출처 Pixabay 《준비방법》 ▷ 정규 교육과정- 고객관리시스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의 컴퓨터 및 전산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Tumisu, 출처 Pixabay▷ 직업훈련 – 사설교육기관에서 고객관리시스템 전문가가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게 된다.
©geralt, 출처 Pixabay▷ 관련 국가자격증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컴퓨터 기능사 및 기술사, 컴퓨터 기사 및 산업기사 전자계산기 조직응용기사, 정보처리 기능사 및 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관리기술사 등이 있다.